통계로 보는 개발자 장비 - 키보드편
안녕하세요, Mino 입니다.
지금까지는 개발과 관련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가벼운 느낌의 포스팅을 써볼까합니다! 바로 개발자들이 쓰는 장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뭔가 장비라고 거창하게 쓰기는 했지만 사실 악세사리에 가깝지 않을까 싶네요(...)
회사에 일하는 다른 동료분들만봐도 한 분 한 분 정말 세팅이 다르시더라구요. 책상 위가 매우 허전한 분, 세상 모든 물건이 책상 위에 있는 분, 칼같이 정리하고 깔끔하게 사용하고 계시는 분 까지... 거기에 사용하는 장비까지 천차만별이다보니.. 통계라는 컨셉으로 접근하기가 조금 망설여지긴 했습니다.
그러던 중 눈에 들어온건 쿠팡 파트너스 API .. 방대한 커머스의 데이터를 제한적이지만 제공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 API를 사용하려면 승인 절차를 밟아야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승인이 떨어지기 까지는 눈 👀과 마우스로🖱통계를 열심히 수집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편,
"다른 사람들은 어떤 키보드를 쓸까?"
사무실에서 보이는 키보드들에서는 공통적인 특징이 하나있습니다. 바로 저소음에 초점이 맞춰져있다는 것이죠.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음.. 바로 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콕스 엔데버 텐키리스 RGB PBT 방수 무접점 키보드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5점 리뷰 (공감 24)
무접점 키보드 입문용으로 좋다.
쫀득쫀득한 키감
기존에 축 기반 기계식을 썼던 사람이라면 50g 기준 장시간 사용시 피로할 수 있다.
현재 쿠팡파트너스에서 위 리뷰이미지에 대한 링크가 없네요.
같은 제품이지만 다른 링크로 드립니다!
긍정적인 리뷰에서 입을 모아 말하고 있는 키워드는 무접점 입문용으로 좋다! 나쁘지 않은 가격대!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키보드는 현재 쿠팡에서 무접점 키보드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2020-05-21 기준)
그런데, 무접점에서 아쉬운 타건감을 느껴보고 싶다면 이런 키보드도 있긴 있습니다.
COX 게이트론 LED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갈축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5점 리뷰 (공감 2)
소음이 아주 없진 않지만 그래도 사용할만 하다.
사실, 갈축 키보드는 어떻게 보면 소음과 타건감의 타협점으로 자주 등장하는 결론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서의 타건감은 보통 청축과 같은 착착착하는 시원하고 경쾌한 타건감을 말하죠. 하지만, 갈축을 사무실에서 사용하려면 부장급 이상 부터다. 라는 농담도 있습니다. 사실 워낙에 조용한 사무실에서 소음을 타협보기가 여간해서는 어렵습니다 🙈..
그래서 또! 많이들 사용하시는 키보드가 있습니다.
커세어 키보드 K63
가장 많은 공감을 받은 5점 리뷰 (공감 8)
다음 급으로 넘어가기 부담스러울 때 타협하기 좋은 정도
적축의 쫀득함
커세어.
현재 쿠팡파트너스에서 k63에 대한 링크가 없네요. k65 링크로 대체해드립니다!
가격 차이가 있어서 같은 텐키리스 모델인 k63 과 k65로 고민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키보드는 적축입니다. 적축은 소음이 적고 (갈축에 비해서는) 특이한 타건감으로 사랑받고 있는 축입니다. 사실 금액과 성능의 비례는 결코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하한과 상한이 있을 뿐이지, 그래서 지나치게 싼 제품들 보다는 인지도가 좋고 그 중에서 보급형 혹은 저가형을 고르는게 꽤 현명한 선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은 무접점 저소음 키보드, 소음을 타협하고 타건감을 살린 갈축, 소음을 타협하고 독특한 타건감을 가진 적축, 총 3가지 키보드를 살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순히 직접 상품을 검색하고 리뷰, 점수를 확인하고 내용을 가져왔지만, API 등 으로 어느 정도 자동화 시킬 수 있으면 꽤 괜찮은 지표가 만들어 질 것 같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해당 키보드들로 이어지는 링크를 통해서 한 번 살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